베팅의 근거

베팅의 근거

혁입니다요 3 5586 1 0

베팅의 근거

포커를 좀 해봤다면, 여러 이유로 베팅하는 것을 들어봤을 거예요.

"뭐라도 떳으니 베팅해야겠다."

"내 패가 최고일 것 같아."

"베팅을 해봐야 핸드 강도를 알겠지."

이런 이유들도 어느 정도는 맞지만, 포커에서 베팅의 진짜 이유는 이런 게 아닙니다.

베팅의 본질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밸류 뱃: 더 약한 패를 가진 사람들이 베팅에 응하게 하는 것

블러핑 또는 세미-블러핑: 더 강한 패를 가진 사람들이 베팅에서 물러나게 하는 것

여러 이유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베팅은 밸류 뱃 이거나 블러프입니다.

이 두 가지를 먼저 알아본 다음, NLHE에서 베팅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다른 이유도 살펴보겠습니다.

밸류 뱃(Value Betting)

포커에서 베팅의 첫번째 이유

밸류뱃을 할 때, 우리는 강한 핸드를 가졌다고 생각하고, 더 약한 핸드를 가진 사람들이 콜 하기를 것을 기대합니다.

그런데 '강한 핸드에서 베팅한다'고 해서 항상 '밸류뱃'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포커 초보자들은 이 둘이 같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틀린 생각입니다.

밸류뱃의 목표는 '강한 패로 가치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베팅에서 물러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돈을 더 뱉어내게 만드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약한 패로 베팅에 응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건 제대로 된 밸류뱃이 아닙니다.

밸류뱃 핸드의 스펙트럼

포커에서는 강한 핸드부터 약한 핸드까지, 밸류뱃 할 수 있는 핸드들이 스펙트럼을 이룹니다.

강한 밸류뱃 핸드

강한 밸류뱃은 우리가 강력한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Th 7s 2d 플롭에서 77 핸드로 배팅하면, 우리는 대부분의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중간 강도의 밸류뱃 핸드

중간 강도의 밸류뱃은 우리가 어느 정도 강한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c 7s 6s 플롭에서 Ah Th를 베팅하면, 대부분은 약한 핸드에게 콜을 받습니다.

물 가끔은 더 강한 핸드에게도 콜이나 레이즈를 받습니다.

얇은 밸류뱃(Thin Value Betting) 핸드

얇은 밸류뱃은 때때로 이기고, 때때로 지는 애매한 강도의 핸드를 베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h Qs 8d 4c 2d 리버에서 Ac 5c를 베팅하는 것은 얇은 밸류뱃의 예입니다.

목표는 상대방이 약한 핸드로 우리에게 지불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더 약한 핸드에게 콜을 받는 횟수가 더 많을 때 장기적으로 이익이 납니다.

이 방법은 약한 핸드로 우리의 베팅에 콜을 자주 하는 플레이어, 즉 콜링 스테이션을 타겟으로 합니다.

다행히도 이런 플레이어는 마이크로 스테이크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블러핑 & 세미-블러핑

블러핑과 세미-블러핑은 포커에서 베팅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이 두 개념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정확히 같은 것은 아닙니다.

먼저 퓨어 블러프라고도 일반적으로 불리는 블러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퓨어 블러프(Pure Bluffs)

포커에서 블러프란 상대방이 좋은 패를 버리게 하는 전략입니다.

이때 중요한 개념이 '폴드 이퀴티'인데요, 상대방이 패를 버릴 확률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퓨어 블러프'는 거의 이길 확률이 없는 상황에서도 블러프를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블러프는 상대방이 패를 버릴 확률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사람들은 종종 블러프가 자주 성공해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팟 절반 크기만큼 블러프할 경우, 34%의 시간 동안만 성공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작정 블러프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1/2 팟 사이즈 블러프: 33% 손익분기점

3/4 팟 사이즈 블러프: 43% 손익분기점

팟 사이즈 블러프: 50% 손익분기점

이렇게 보면, 블러프는 단순히 '눈치보기'가 아니라 계산과 전략이 결합된 복잡한 게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팅이 작다고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작은 배팅이 항상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작은 배팅을 할수록 상대방이 콜을 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즐겁게 포커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종종 많이 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상대에게 작은 배팅을 하면, 그들에게 콜을 요청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작은 배팅은 상대방에게 더 좋은 팟 오즈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상대방이 콜을 하기 쉬워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가장 좋은 블러프는 상대방이 대부분 폴드할 작은 배팅입니다.

상대가 너무 조심스럽게 플레이한다면, 팟의 1/3만큼 블러프해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플레이어라면, 팟의 3/4나 전체를 블러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블러프 전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스트-플랍 전략'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세미-블러프(Semi-Bluffing)

세미-블러프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상대방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우리가 카드를 맞출 때 팟을 크게 하는 것입니다.

세미-블러프를 할 때, 우리는 상대방이 포기할 가능성과 우리의 드로우 확률을 활용하여 공격적으로 플레이합니다.

상대방이 포기하면 좋지만, 콜을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세미-블러프를 할 경우, 우리는 나머지 스트릿에서 충분히 자주 핸드를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 스테이크에서의 블러프는 보조일 뿐

마이크로 스테이크에서, 특히 2NL에서 5NL 구간에서, 블러프는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상대가 전략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플레이어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카드와 게임판의 관계만을 생각하며, 상대의 카드 범위를 파악하거나 패배를 인식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이런 상대에게는 블러프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 스테이크에서는 밸류 벳에서 대부분의 이익을 얻습니다.

대신 좋은 드로잉 핸드를 가지고 세미-블러프를 사용할 것입니다.

스테이크가 높아지고 레이크가 저렴하며, 상대가 포기하는 경향이 높아질 때, 우리는 순수한 블러프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전략에 대해서는 저의 책의 포스트-플롭 섹션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베팅의 또 다른 목적

포커에서 베팅의 두 가지 주요 이유를 알아본 후, 이제 '보호 베팅Protection Bet'이라는 베팅의 중요한 부수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보호 베팅

"베팅을 통해 밸류를 보호하고 있다"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들어보셨을 거예요.

이 보호 베팅은 가치를 높이기 위한 부수적인 베팅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호 베팅의 목표는 우리의 패를 다음 베팅 라운드의 나쁜 카드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가치 있는 베팅을 통해 상대에게 드로우 비용을 부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시 패 시나리오

보호 베팅을 설명하기 위한 간단한 예시를 들어봅시다.

예시 패 #1: 얇은 밸류뱃

우리는 UTG에서 6s 7s로 프리플롭을 레이즈하고 BB에게 콜을 받습니다.

플롭은 Kh 7c 2d입니다.

BB는 체크를 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베팅을 하고 BB는 폴드합니다.

이 예시에서는 보호와 가치를 위해 베팅을 합니다.

많은 턴 카드가 우리 패에는 안 좋습니다.

이런 상황에서의 베팅은 상대가 턴이나 리버에서 우리보다 좋은 패로 바뀔 가능성이 있는 패를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빌런의 핸드가 플롭에서 페어로 안 된 8x, 9x, Tx, Jx, Qx, Ax 라고 해봅시다.

이런 패에 대해 베팅하면, 콜을 받게 되면 가치를 얻고, 동시에 턴에서 상대가 패를 개선하려 할 때 비용을 부과해 우리 패를 보호합니다.

예시 패 #2: 강력한 밸류뱃

우리는 Kh Qh 9s 플롭에서 Jc Tc로 넛 스트레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가치와 보호를 위해 컨티뉴에이션 베팅을 합니다.

우리는 현재 최고의 패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의 패는 많은 몇몇 나쁜 턴 카드에 취약합니다.

상대방 중에 누군가가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있다면, 턴이나 리버에서 나오는 하트는 우리에게 좋지 않은 카드입니다.

또한, 상대방 중에 누군가가 잭이나 텐으로 완성되는 거터 스트레이트 드로우를 가지고 있다면, 그 두 카드 모두 우리에게 좋지 않은 카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더 이상 전체 팟을 휩쓸 수 없게 되고, 대신에 AT나 AJ에게 에이스 하이 스트레이트로 패하거나 무승부를 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 중에 누군가가 세트나 투페어를 플롭했다면, 킹, 퀸, 나인은 턴이나 리버에서 풀하우스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플롭에서 가치를 얻기 위해 베팅하고, 동시에 우리의 패를 보호하기 위해 베팅합니다.

이는 가치와 보호를 모두 고려한 베팅입니다.

베팅을 할 때, 우리는 최고의 패로 가치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카드들이 나와 상대의 패가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패가 다음에 나올 카드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를 '보호 베팅'이라 부릅니다.

3 Comments
압구정남 03.17 13:27  
정보글 ㄳ
포린이 03.17 16:12  
잘봤어요~
포커개꿀 03.17 16:26